②회에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로 배우자감의 경제력을 평가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그 내용에 조금 부족함을 느낀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배우자감의 재산이나 돈 버는 능력만큼, 경우에 따라 그보다 더 중요한 조건 한 가지를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바로 ‘부모의 경제력’이다.

 

회계독서법③의 목표는 연결재무제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실 연결재무제표는 회계 중에서도 고급회계에서 다루는 주제이다. 그런데 모든 회계 작품이 그렇듯이 회계 전문가들에게나 고급이지, 회계독서법에서는 그저 여느 다른 재무제표와 같은 회계 작품일 뿐이다.

 

요즘 자신의 능력만으로 내 집 마련을 하기는 너무 어려운 시대다. 여러모로 부모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종종 생긴다. 그런 이유로 배우자감의 경제력을 평가할 때 부모의 경제력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기도 한다.


내 집 마련에 도움을 주는 부모의 경제적 영향력은 가족 내에서 절대적이다. 이러한 부모의 영향력을 회계에서는 ‘지배력’이라고 한다. 한 회사가 다른 회사를 좌지우지 할 수 있다면, 그 회사는 다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이다. 이때 지배하는 회사는 지배기업(부모), 지배를 당하는 회사는 종속기업(자녀)이다.


지배기업은 종속기업을 지배한다. 비록 각각의 회사가 법적으로는 별개의 회사지만 경제적으로는 지배기업의 의도에 따라 하나의 몸처럼 움직인다. 따라서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을 하나의 실체(연결실체)로 보아 재무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때 유용한 것이 연결재무제표다.


1. 연결재무제표는 무엇인가?

 

연결재무제표는 경제적으로 공동운명체인 연결 실체의 재무제표를 통합하여 하나로 표시하는 재무제표다. 재무제표는 재무제표인데,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재무제표를 연결해 놓은 것’이라고 알아두면 된다.

 

2. 연결재무제표는 어떤 회사가 작성하는가?

 

모든 회사는 자기의 고유한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여기에 추가하여 지배기업, 즉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회사 자체의 재무제표뿐만 아니라, 연결 실체의 연결재무제표도 작성해야 한다.

 

3. 연결재무제표의 종류는?

 

연결재무제표는 연결실체의 재무제표를 연결해 놓은 것이므로 각 재무제표 앞에 ‘연결’이라는 말을 붙이면 된다. 재무제표가 5종인 것처럼 연결재무제표도 5종이다.

 

① 재무제표 :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석

② 연결재무제표 : 연결재무상태표, 연결손익계산서, 연결현금흐름표, 연결자본변동표, 연결주석


4. 연결재무제표는 어떻게 작성하나?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방법은 본래 어렵고 복잡하지만, 개념 자체는 단순하다.


① 재무제표 단순 합산 : 연결재무제표는 연결실체의 재무제표를 통합하여 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각 회사의 재무제표를 일단 하나로 단순하게 합친다.

 

② 연결 조정 : 각 회사 간의 내부거래를 제거한다. (내부거래 외에도 다양한 연결 조정 항목이 있으나 회계독서법에서는 무시하기로 한다)

 

③ 연결재무제표 완성 : 연결재무제표에는 제3자와의 거래만 기록된다.

 

내부거래를 제거하는 것은 연결재무제표의 핵심이다. 이를 통해 지배기업이 종속기업을 활용하여 회계 정보를 조작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재무제표가 왜곡될 가능성이 줄어든다.

 

예컨대 부모님이 자녀에게 1억 원의 연봉을 주고 있다면 가족 간에 연봉을 주고받는 것이므로 내부거래가 된다. 이때 1억 원은 자녀의 손익계산서에서는 번 돈으로 표시되고 부모님의 손익계산서에서는 쓴 돈이 된다. 연결재무제표에서는 가족 간 거래가 자연스럽게 조정되므로 이 가족의 연결손익계산서에는 번 돈도 없고, 쓴 돈도 없는 것이 된다.


5. 연결재무제표를 보지 않았을 때 생기는 일들

 

당신이 만일 배우자감의 재무상태표만 중요하게 봤다면 가진 재산이 없다고 배우자감에 나쁜 점수를 줬을 수 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부모님이 건물 수십 채를 가지고 있는 건물주인데 말이다. 연결재무상태표를 함께 보았다면 그 가족의 재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평가 결과가 달려졌을 수도 있지 않을까?

 

만일 당신이 배우자감의 손익계산서만 중요하게 봤다면 배우자감이 높은 연봉을 받는 사람이라 좋은 점수를 줬을 수 있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그 연봉은 부모님이 용돈으로 준 것이고 실질적으로는 백수인데 말이다. 연결손익계산서를 함께 보았다면 개인의 돈 버는 능력에 대한 평가 결과는 달라졌을 수도 있지 않을까?

 

앞으로 개별 회사의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가 궁금하다면 재무제표를, 연결실체의 재무 상태와 경영 성과가 궁금하다면 연결재무제표를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