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모리대학의 다이워스 교수팀은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연구를 위해 매사추세츠병원 외과 의사들의 수술 성공률을 조사했다.

연구진은 새롭게 개발된 심장 수술법을 배운 의사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의 성공률을 보이는지 추적하기 위해 외과 의사 71명의 6,516회의 수술을 조사했다.

타인의 성공적 수술을 보면 자신의 수술 성공률이 높아질까? 자신의 실패경험은 교훈이 되어 향후 성공확률을 높일까? 어떤 교훈을 통해 수술의 성공률이 높아질까?

연구진은 이러한 연구를 통해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했다. 그것은 수술의 성공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두 가지라는 것이었다.

1. 타인의 실패 경험 : 흥미롭게도 타인의 성공 경험은 자신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타인의 실패 경험은 자신의 성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왜일까? 대개 사람은 타인의 성공을 부러움으로 받아들이지, 레슨과 피드백으로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인의 실패는 명확한 피드백이 되고 타산지석이 된다.

2. 자신의 성공 경험 : 흥미롭게도 자신의 실패를 통한 배움은 별로 없었다. 오히려 실패를 한 사람은 유사한 실패를 반복했다. 그런데 작은 성공 경험을 가진 사람은 이후 이를 반복했다. 왜일까? 대개 사람은 자신의 실패에 대해서는 주위와 자신을 탓할 뿐 이를 자신의 피드백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반면 성공은 자신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렇다면 리더가 구성원들의 성과를 높이고 성공을 도와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바로 ① 당신의 실패경험을 알려주는 것 ② 그들이 작은 성공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신의 성공비결을 열심히 자랑해도 구성원들은 존경이나 부러움을 느낄지언정 그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긴 하지만 그건 실패를 냉정하게 자신의 피드백으로 가져가는 사람들에게만 가능하다. 보통 사람들은 대개 실패하면 위축되거나 포기한다. 오히려 그들이 작은 성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게 낫다.

리더들이여! 구성원들에게 작더라도 성공을 경험하게 할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실행해보시라. 그들은 자신감으로 더 큰 성과를 이루어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