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의 등장으로 검색의 미래가 어떻게 될 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우리가 검색할 때는 웹페이지 100개가 아니라 답을 원한다는 것이죠. 묻는 맥락을 알아듣고 딱 한 페이지만 보여주기를 원하다는 것입니다. 검색의 미래는 검색이 없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죠.
그렇다면 구글은 어떻게 될까요? 구글이 챗GPT처럼 검색을 바꾼다면 광고를 붙일 수 없습니다. 검색광고로 먹고 사는 구글에겐 메인사업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머신러닝이 세상을 바꾸고 있는 시대에 과연 구글은 어떻게 먹고 살까요? 100개 링크가 아니라 1개의 정답을 원하는 세상에서도 구글은 빅테크로 남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