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는 죽는 날까지 양식을 만들었고, 양식을 고쳤고, 억제되지 않은 독창성으로 양식을 조롱했다.”
피카소가 입체주의의 문을 열 수 있었던 것은 마티스의 그림에서 받은 충격 때문이었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에 착수한 것도 마티스 작품을 본 직후였죠. 색채는 축소되고 작품은 누군가 다림질을 한 것처럼 납작해졌습니다. 피카소는 마티스에게서 무엇을 본 것일까요? 회화의 무엇을 혁명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피카소는 죽는 날까지 양식을 만들었고, 양식을 고쳤고, 억제되지 않은 독창성으로 양식을 조롱했다.”
피카소가 입체주의의 문을 열 수 있었던 것은 마티스의 그림에서 받은 충격 때문이었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에 착수한 것도 마티스 작품을 본 직후였죠. 색채는 축소되고 작품은 누군가 다림질을 한 것처럼 납작해졌습니다. 피카소는 마티스에게서 무엇을 본 것일까요? 회화의 무엇을 혁명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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