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광고매출은 어떻게 유튜브 매출을 넘어섰을까요? 그런데 똑똑한 회사들은 왜 아마존에서 물건을 뺄까요? 오늘의집이 팬데믹이 끝나고도 2022년 매출이 59%나 늘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리테일 데이터를 가진 회사들이 리테일 미디어로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파는 물건이 무엇이든 쇼핑몰들이 자신의 구매 데이터로 광고 미디어가 되고 있는 것이죠.
쇼핑몰은 어떻게 미디어가 되어가고 있는 것일까요? TBWA에서 전통미디어 광고, 네이버에서 PC 광고, 피키캐스트에서 모바일광고, 현재 몰로코에서 머신러닝 광고를 하고 있는 김현우 이사로부터 그 이유를 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