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AI 시대에는 고객에 대한 감성적 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사내에서 연애 잘하는 사람 모아 보세요. 상대를 어떻게 만족시키는지 배워보세요. 이건 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생성형AI 때문에 기업은 제품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모든 방식을 재고해야 합니다. 기존의 모든 방식이 낡은 프로세스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설문조사나 소셜리스닝으로 고객니즈를 파악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신이 원하는 것이 아게 맞냐”고 물어가면서 기획하고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생성형AI시대에 제품 기획과 제조의 프로세스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